신년 활기찬 첫 출근을 응원합니다. 리더 여러분이 모두 보셨으면 하는 아티클이 있어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실전)'은 구체적으로 우리 환경에서 고려할 부분을 첨부했습니다. 새해 여러분과 복 많이 만들고 싶습니다. ^^
1. 직원을 믿으라 (유연성과 자율성 확대)
- 결원이나 신규 자리가 생기면 외부 충원보다 내부 충원을 먼저 고려하라.
👉 (실전) 기존 직원은 우리 문화와 조직 운영 원리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외부 충원보다 분명 우월한 면이 있습니다. - 특별한 감독 없이 일을 6개월 이상 잘하는 직원은 승진시키라.
👉 (실전) 자기 관리를 잘하는 사람이 타인 관리도 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늦게까지 자리에 있는 것, 메일에 대한 회신 속도가 아니라 결과로 판단하라.
👉 (실전) 이뻐 보이는(?) 모습이 아니라 성과에 연결된 모습을 평가하십시오.
- R&R를 재정립하라. 👉 (실전) R&R는대개 암묵지에 있어나 형식적으로 문서화된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명문화(현행화)해보면 새롭게 느끼는 부분이 많습니다.
2. 불확실한 상황에선 핵심 가치에 의존하라
- 명확성은 의사 결정 내용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회사가 지향하는 핵심 가치를 재천명하면서 그에 따라 판단한다는 것을 확실하게 하는 것까지 포함이다.
👉 (실전) 모든 지시와 결정을 구체화시켜 전달할 수 없습니다. 내가 지향하는 '방향'을 분명히 인식시킨다면 그것이 명확한 것입니다.
3. 자기 인식 수준을 높인다
- 업무 본질이 변화함에 따라 경영진도 변해야 한다.
👉 (실전) 숙련된 관리력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무엇을 채우고, 무엇을 버릴지 생각해야 합니다.
- 리더 역시 학습을 놓아서는 안 되며, '감성'을 활용하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 (실전) 배우기를 중단한 사람은 정신적으로 성장을 포기한 것과 다름아닙니다. 지식의 보편화, 진부화가 가속하는 만큼 이제 리더는 많은 지식, 숙련된 기술로만 승부하던 시대가 변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인공지능으로 무장한 사람들에 의해 그 속도는 더 빨라질 것입니다. 이제 리더는 '감성'을 이용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