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업 관련 매체인 Inc.에서 매년 중소기업 대상으로 '위대한 직장(Inc. Best Workplaces'를 선정 발표하고 있습니다. 미국 기업이며, 매출액 1,300억 원 미만의 기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 방면에서 유명한,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Fortune 결과와는 다르기 때문에 눈에 익숙한 회사는 거의 없습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기업들이 어떻게 움직이는가를 보는 것은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이들의 행보는 비교적 현실에 적용하기 용이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미국의 경기는 불확실성이 점차 커지는 형국입니다. 이럴 경우 기업들은 급여 삭감, 복지 축소를 취하게 되는데요. 위대한 직장으로 선정된 회사들은 달랐습니다.
- 신용조합 및 중소 은행을 위한 온라인 뱅킹 플랫폼 운영 - 10년 차 기술 스타트업, 실리콘 밸리 위치
- 고용을 보수적으로 하는 대신 해고 역시 최대한 자제
- 복지 제도 운용 등으로 직원의 삶을 지켜주려는 조직 문화 강화
실제로 '위대한 직장'으로 선정된 기업들의 제도적 수준은 높았습니다.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선정 기업 vs. 신청 기업의 차이를 보여 줍니다.
- 유급 출산 휴가가 8주까지 연장 - 무제한 유급 휴가 - 직원 자사 주식 소유 - 사내 상담사 이용 - 파트타임 직원을 위한 유급 휴가 - 개인 재무 계획 서비스
물론 이런 제도는 호경기 때나 하는 것 아니냐는 반론이 가능합니다. 실제 FAANG 회사들은 작년부터 무료 점심, 마사지 같은 서비스를 축소하고 있지요. 분에 넘치는 복지를 운용하는 것은 분명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경영진과 직원 간의 충분한 소통으로 정해진다면 될 것입니다. 그렇게 진행한 기업들이 바로 Inc. 위대한 직장입니다. 어려울 때 좋은 기업이 가려지는 법입니다.
🤔이런 점을 생각해보세요~
- 최근 축소한 복지 또는 예산 항목이 있었습니까? 충분한 소통이 이뤄졌나요?
- 조직 문화 개선 프로그램 중 경기에 영향을 받아 변경된 부분이 있을까요?
강의와 코칭을 통해 팀장의 고민을 다루고 있는데요. 요새 들어서는 그 정도가 임계치를 넘어선 느낌입니다. ㅜㅜ 그래서 근본적인 해결책을 함께 생각해보는 자리를 마련했으니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 참여 링크 --> https://forms.gle/C4npnSDftwVnu9cU7